상단여백
HOME 통일 국제
윤석열 대통령,토론토 동포 간담회
서원일 | 승인 2022.09.23 19:16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캐나다에 정작한 한인 이민 1세대들은 근면과 성실로 삶의 터전을 마련했고, 차세대들은 캐나다 주류사회에서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격려

[서원일 기자=푸른한국닷컴] 9월 22일(현지시각) 윤석열 대통령은 캐나다 토론토에서 동포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토론토 파크하얏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간담회에 200여명의 동포들을 초청했다.


김정희 토론토 한인회장을 포함해 캐런 리 한인경관, 이치근 한인교수협의회장, 박태준 캐나다 한인여성협회장 등이 헤드테이블에서 윤 대통령 내외와 자리를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유엔총회에 참석하고 캐나다를 찾았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주요 일원으로 당당하게 자리매김 해왔고, 앞으로도 세계시민의 자유와 국제사회의 번영을 위해 책임있게 기여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동포 여러분들께서 긍지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캐나다는 한국에 특별한 나라로, 한 세기 전 뜻있는 캐나다 목회자들이 아시아의 낯선 나라 한국을 찾아 왔다. 이곳 토론토 출신 선교사들도 서양식 현대의학을 전수하고 독립운동을 지원하면서 우리와 인연을 맺었던 것"이라며 "캐나다는 한국전쟁이 발발했을 때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청년들을 파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연대의 정신은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켜내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라며 "이 자리를 빌려 우리의 자유를 지키는데 연대의 손을 내밀어 주신 캐나다 국민께도 경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러한 소중한 인연은 오늘날까지 이어져서 양국은 한층 더 가까운 나라로 다가가고 있다. 교역액도 사상 최대치인 130억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서 AI, 전기자동차, 친환경에너지 같은 미래 산업 분야에도 협력이 강화되고 있는 것"이라며 "저도 조금 전 토론토대학의 AI 관련된 한국과 캐나다의 협력사업에 참석하고 왔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로 잠시 주춤했던 인적 교류 역시도 예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다. 나날이 발전하는 양국 관계가 동포 여러분들에게 큰 기회로 다가갈 수 있도록 정부도 세심히 살필 것"이라며 "토론토는 캐나다 이민의 역사가 시작된 곳으로, 1960년대 100여 명으로 시작된 토론토 한인사회는 이제 12만 명으로 성장했다"고 돌아봤다.

 

윤 대통령은 "캐나다에 정작한 한인 이민 1세대들은 근면과 성실로 삶의 터전을 마련했고, 차세대들은 캐나다 주류사회에서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10월 3일이 한인의 날로 선포된 것 역시 현지 사회에 기여해 온 우리 동포들의 공로가 인정받은 결과"라며 "정치, 경제,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양국의 가교가 되어 주신 동포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한국과 캐나다는 내년에 수교 60주년이 된다. 양국은 새로운 60년을 활짝 열어 나가면서 한단계 더 높은 관계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정부도 캐나다 동포사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동포 여러분께서도 모국과 재외 동포 사회의 발전을 위해 지금처럼 늘 단합된 모습으로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정희 한인회장은 환영사에서 "오늘 윤 대통령 내외를 모시고 가지는 뜻깊은 자리를 통해 한인동포 사회의 역할과 자부심을 한층 고취시키는 자리가되기를 바란다"라며 "모국의 발전에 기여하는 동포사회가 되겠으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재외동포로서의 자부심을 깊이 간직하겠다"라 말했다.

 

아울러김 회장은 "변화의 시기에 새로운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모든 국민을 단합시키고, 모국의 세계 최고의 문화 창달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윤 대통령 내외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푸른한국닷컴, BLUKOREADOT

서원일  swil@bluekoreadot.com

<저작권자 © 푸른한국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원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최근 이슈기사
유재건 전 국회의원 별세,1977년 ‘이철수 구명위원회’ 결성 무죄 판결 이끌어 내유재건 전 국회의원 별세,1977년 ‘이철수 구명위원회’ 결성 무죄 판결 이끌어 내
축구국가대표님 포상금,16강 진출 1인당 1억6000만원·8강 진출 시 2억6000만원축구국가대표님 포상금,16강 진출 1인당 1억6000만원·8강 진출 시 2억6000만원
'11%' 16강 확률 뚫은 태극전사, 브라질전 '23%'에 도전'11%' 16강 확률 뚫은 태극전사, 브라질전 '23%'에 도전
윤석열 대통령 페이스북에 월드컵 16강 진출 축전윤석열 대통령 페이스북에 월드컵 16강 진출 축전
icon가장 많이 본 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동 2가 247 3층  |  TEL : 02-734-4530(代)  |  FAX : 02-734-8530  |  긴급연락처: 010-2755-6850
제호 : 푸른한국닷컴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 01298  |  창간일 : 2010. 07. 20  |  발행·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영준  |  마케팅이사 : 김혁(010-3928-6913)
Copyright © 2010-2022 푸른한국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ugsum@nate.com.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