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법치 의회 People
이재오 특임장관의 "함박웃음"
이상광 | 승인 2011.05.29 07:43

[푸른한국닷컴 이상광 리얼콘칼럼니스트]

"우리 모두가 함께 꾸는 꿈을 위하여, 아직 아무도 꾸지 못한 꿈을 위하여"라는 글귀는 이재오 장관님의 저서 "함박웃음"이라는 책자 겉표지에 실린 글귀이다.

여기서 우리모두는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을 뜻하는 것이며, 아직 아무도 꾸지 못한 꿈을 위하여는 자기 목숨만 이어가려는 작태를 가진 정치인에게 경종을 울리는 것으로 이재오 장관의 淸廉한 政治理念을 말하는 것이다.

이재오 장관은 강원도 명주군 망상면의 작은 시골에서 해방둥이로 태어났고 가난과 전쟁의 어려움 속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유년시절에 상록수의 박동혁에게 깊은 감동을 받아 농촌 운동가의 길을 가는 계기가 된다.

농촌 운동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중앙대학교 농촌사회개발학과이 입학하였으나 그 당시에 굴욕적인 한.일 회담 反對鬪爭을 주도하다가 제적을 당하는 일이 벌어진다.

그 이후로 32년만인 1996년도에 졸업을 하였고 군시절에 파견교사 시험에 합격하여 敎師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제대후에는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하여 재야 운동가의 길로 접어든다.

이재오는 재야 운동가 시절에 민주주의와 통일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독재 정권 아래서 극심한 拷問과 다섯번의 감옥생활을 버텨 냈으며 민통련의 민족통일위원장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6.10 민주항쟁 당시에는 국민운동본부 상임 집행위원으로 항쟁을 주도하였다.

그리고 군정종식 후보단일화 쟁취의 목적으로 국협(국민협의회)결성하여 단일화 운동에 나서면서 당시에 민중당을 창단하여 진보정치 실현에 매진하였으나 독재 현실정치의 벽에 부딪치는 어려움을 당한다.

그 이후에 신한국당에 입당하여 15대 총선에서 은평을 후보에 나서서 당선된다.그리고 초선의원 모임인 시월회를 구성하여 정풍운동을 주도하며 야당 원내총무를 지내고 서울시장 이명박 후보의 선거대책 본부장, 서울시장 직무인수위원장으로 할동하였고 한나라당 사무총장, 원내대표, 수석최고위원등을 역임하면서 17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명박 후보가 당선이 되는데 크게 기여하는 능력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18대 총선에서 낙마하여 미국으로 새로운 정치적 비젼을 구상하기 위하여 연수를 떠났고 다시 돌아와서 당지도부나 대통령의 권유에도 "장수는 전쟁터를 떠나지 않는다"라는 信念으로 정치적 운명을 걸고 낮은 자세로 落鄕을 각오하고 나 홀로 유세를 펼치면서 온 몸을 던져 은평구민의 심판에 도전하여 은평구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로 화려한 歸還과 인간승리로 부활한다.

대한민국의 학생운동가 출신 인권운동가~교육자~ 정치인으로 15대, 16대, 17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현 18대 국회의원 겸 특임 장관이다. 이재오는 청빈, 청렴한 사람이다.

요즘 정치인들을 보면 국가안보와 민생을 위해 하는 일이 없이 여의도 재입성을 위해 국민을 기만하고 침묵과 기회주의적인 파렴치한 정치인들과는 비교가 안되는 것으로 대한민국의 뚝심있고 확고한 정치이념을 가진 큰 정치인인 것이다.

"함박웃음" 이재오의 희망 21세기 비전


1) 정의로운 국가가 곧 경쟁력이다.

정의는 東西古今을 막론하고 국민들의 다양한 가치와 공적 업무를 평가하는 근본기준인 것이다. 정의를 세우지 못한 나라는 세계 강국 대열에 진입할 수 없다.


2) 公平한 사회는 더불어 사는 사회다.

성장이 경제의 소관이라면, 분배는 정치의 일이다. 국민 각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國民이 행복해야 진정한 국가이다.

국민의 행복을 저버린 국가는 결코 국가라고 할 수 없다. 정치는 깊은 상실감에 빠진 사람들에게 희망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4) 동북아평화 번영공동체가 우리의 비전이다.

동북아시아의 역사적, 지정학적 갈등구도를 협력관계로 바꾸어야 한다. 한반도 경제문화공동체의 실현을 통해 남북한 시너지 효과가 십분 발휘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5) 統一은 우리 未來의 資産이다.

이상적인 통일을 지향해도 현실적 타당성을 고려해야 한다. 통일조국은 대륙의 꿈을 실현하고, 팍스 코리아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제이다.


이는 이재오 장관의 "함박웃음"이라는 책에서 서술한 이재오의 21세기 희망 비전이다. 현 시대가 요구하는 모든 분야에서 국민을 주체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중점을 둔 것으로 큰 정치인으로 대한민국의 희망을 담은 것이다.

특임 장관에 임명되고는 전국 방방곡곡을 돌면서 청렴한 公職社會, 不正腐敗가 없는 사회, 친서민정책을 위한 국민들과의 손잡기를 행하면서 특강을 실현하고 있는 것도 이 과제를 이행하기 위한 것이다.


대한민국 방방곡곡 특강으로 국민들로부터 이재오는 "청렴한 정치인"이다라고 국민들로부터 인식이 확산되었으리라고 본다.

이에 그치지 않고 더욱 박차를 가하여 국민이 공감하는 살아있는 따뜻한 정책, 청렴 공정사회가 국가 경재력의 밑거름이 되듯이 모든 대한민국의 국민들과 손을 맞잡고 함박웃음을 펼칠 날을 위해 큰 정치인으로서 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정진해 주길 바라는 것이다.
 


푸른한국닷컴, BLUKOREADOT

이상광  news1@bluekoreadot.com

<저작권자 © 푸른한국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최근 이슈기사
국민의힘 지도부, 천안함 46용사 묘역 참배국민의힘 지도부, 천안함 46용사 묘역 참배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 전주 대비 1.2% 상승한 32.3%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 전주 대비 1.2% 상승한 32.3%
윤석열 대통령, 신임 대통령실 대변인에 정혜전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임명윤석열 대통령, 신임 대통령실 대변인에 정혜전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임명
대법원, 이재명 전 대표가 신청한 '토지관할의 병합심리' 신청 기각대법원, 이재명 전 대표가 신청한 '토지관할의 병합심리' 신청 기각
icon가장 많이 본 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동 2가 247 3층  |  TEL : 02-734-4530(代)  |  FAX : 02-734-8530  |  긴급연락처: 010-2755-6850
제호 : 푸른한국닷컴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 01298  |  창간일 : 2010. 07. 20  |  발행·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영준  |  마케팅이사 : 김혁(010-3928-6913)
Copyright © 2010-2024 푸른한국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ugsum@nate.com.
Back to Top